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및 예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여러분들 얼마전 제가 만성 기침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그 만성 기침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이 바로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 습관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의 생활습관 및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만성 기침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숙지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식도조임근 또는 식도운동 기능이 저하되어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거나 식도 점막의 손상으로 불편함을 주거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위에 있는 내용물의 역류는 식도조임근의 기능 손상이나 위가 과도하게 팽창되어 있을 때 주로 발생하며, 현대인의 일반적인 생활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 불규칙한 식사, 카페인의 과다 복용, 과음, 흡연 등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가볍게 볼 질환은 아닌데 왜냐하면 만성 기침 뿐만 아니라 바로 암으로도 진행될 수 있는 바렛식도(정상 점막의 변형) 때문입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및 위험요인

위식도 역류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는 가슴 가운데가 타는 듯한 느낌이 나고 목으로 신물, 쓴물이 지속적으로 올라옵니다. 또한 만성 기침과 쉰 목소리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역류하며 자극을 시키기 때문입니다. 만성 기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비만이나 음주, 흡연, 과도한 카페인 섭취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관리 및 예방법

위식도 역류질환은 완치가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질환으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위산 분비 억제제, 소화관운동 촉진제 등과 같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며,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충분히 호전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 식습관 및 생활습관 관리가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예방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

위식도 역류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 음주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불규칙적이고 자극적인 생활습관은 위식도 역류질환에 좋지 못하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금주나 금연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조이는 옷을 입거나 엎드려자기 등 복부 압력을 높이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생활습관 뿐만 아니라 식습관 개선도 필요한데 이를 위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신 음식도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야식과 과식은 금물이며, 탄산음료, 과도한 카페인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예방을 위해 해야할 것

위식도 역류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하지 말아야 할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고 체중관리, 적절한 운동, 규칙적인 식사, 소화 잘되는 음식 섭취가 필요합니다.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지만 적절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 및 치료법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완치되기는 힘드나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호전이 가능한 위식도 역류질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단순히 역류성 질환이 아니라 만성 기침도 유발하고 암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평소에 본인 생활 및 식습관을 점검해 보시고,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거나, 위험군에 속하신다면 지금부터라도 관리를 하셔서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