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먹기 좋은 메밀의 효능과 효과 피해야할 음식

안녕하세요? 트위티파파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먹기 좋고 저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메밀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메밀을 먹을 때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장마가 지나가고 무더운 한여름 날씨가 이어질텐데 시원한 메밀국수가 생각나시는 분들은 아래의 메밀 효능과 효과를 보시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메밀의 효능과 효과

메밀은 생육기간이 짧고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 구황작물로 재배한 곡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메밀은 전분이 많아 보통 가루로 만들어 떡과 국수를 만들어 먹는 곡식입니다. 이 메밀은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메밀은 옛날부터 고혈압이나 중풍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

메밀은 쌀이나 밀가루와 같은 곡식보다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레오닌, 리신,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하고 비타민 B군과 비타민 D, 인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되어 주식으로 활용하기에도 아주 좋은 곡식이라고 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예방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꽃이 핀 메밀을 수확해서 말린 것을 당뇨병 치료에 활용했다고 합니다. 꽃이 핀 메밀을 말린 것을 화교라고 하는데 이 화교를 이용하면 당뇨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메밀의 줄기와 잎에 인체 혈관 손상을 방지하는 루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뇌졸증 등의 혈관 질환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감기 몸살, 성인병 완화

메밀은 차로도 마시기 좋은 곡식입니다. 메밀차를 마시면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증도 막고 감기 몸살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씁니다. 또한 메밀차를 많이 마시면 변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건강차로 메밀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피로회복, 빈혈 완화

이 뿐만 아니라 메밀꽃 가루는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피로한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메밀의 플라보이드라는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며 간의 해독기능과 체력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메밀꽃가루는 빈혈에도 좋은데 특히 어린이들의 빈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다른 약도 좋지만 건강한 우리나라의 메밀꽃가루 성분이 들어간 식품을 먹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화 기능 촉진

그 밖에 메밀은 소화 기능 촉진, 설사, 편두통, 간염, 치루, 수은 중독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섭취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증상을 알고 보조 식품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로부터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식품인 만큼 좋은 성분과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진단을 받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밀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메밀을 먹을 때 무김치를 함께 먹으면 해독체 역할을 해 보다 좋은 효능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가 자주 먹는 메밀로 만든 냉면이나 막국수에 무김치를 곁들여 먹으면 소화도 더 잘 되고 해독력도 높여줄수 있습니다. 반면, 메밀로 만든 음식을 먹을 때 돼지고기, 양고기, 조기 등과 함께 먹으면 풍을 유발하거나 눈썹과 모발이 빠질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먹어서는 안된다는 아니지만 음식의 성질이 상충되는 경우 이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해서 섭취하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음식중에 막국수가 있는데 막국수 면을 만드는 메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강원도 봉평의 메밀밭이 유명한데 위에서 말씀드린 메밀의 효능에 대해서 기억하고 이번 휴가 때 메밀로 만든 음식을 드신다면 더욱더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효능이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건강한 음식을 즐겁게 잘 먹고 운동을 하는 것이겠죠. 여름철 먹기 좋은 메밀로 만든 음식을 한번 드셔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