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종류 및 상황별 추천 마스크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요즘 마스크 잘 착용하고 다니십니까?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아직 끝나지 않은 전염병으로 인해 마스크를 여전히 착용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마스크 대란이라고 할 정도로 KF-94 마스크의 품절과 가격 이슈가 있었지만 마스크 5부제 시행으로 점점 수급이 안정화되며 지금은 공적 마스크 판매는 종료되어 마트나 약국에서 비교적 쉽게 마스크를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더운 날씨 탓으로 KF-94 마스크를 착용하기에는 너무 답답하고 더워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덴탈 마스크나 비말 차단 마스크까지도 가능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마스크의 종류와 상황별 추천하는 마스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염병 차단을 위한 착용 가능한 마스크 종류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전염병을 막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착용 가능한 마스크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먼저 크게 두가지 분류로 나누었는데 식약처 허가를 받은 마스크와 허가를 받지 않은 마스크입니다. 식약처에서 허가한 마스크는 다시 보건용, 수술용, 비말 차단용 마스크로 나누어집니다. 보건용은 우리가 흔히 미세먼지 차단에 사용했던 KF-94, KF-80 마스크입니다. 가장 차단 효과가 좋아 미세먼지, 비말 차단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강한 필터 사용으로 더운 여름철 숨쉬기가 힘들고 많이 덥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용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덴탈 마스크입니다. 이 마스크는 치과 치료나 수술할 때 사용하는 마스크로 멜트 브라운 필터가 적용된 마스크로 비말 차단에도 효과적이며, 숨쉬기에도 보건용 마스크보다는 한결 수월합니다. 다만 요즘 중국에서 생산된 마스크가 많고 국내산 마스크는 가격이 비싸고 구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로 최근에 새로운 등급인 KF-AD 허가를 받아 나온 마스크로 Anti-droplet의 약자인 AD라는 등급을 사용하며, 생산 업체에 따라 입체형과 평판형 제품이 있으며 출시되고 나서는 구하기가 굉장히 힘든 마스크였으며, 최근에는 비교적 수급이 안정되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보건용 마스크와 수술용 마스크, 비말 차단용 마스크의 성능은 미세입자와 비말을 차단하는 성능은 KF-94 > KF-80 > KF-AD, 덴탈 마스크 순이며, 호흡의 용이성은 이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식약처에서 허가하지 않은 마스크입니다. 이는 민간 생산 업체에서 생산하는 모든 마스크를 이야기하며, 식약처에 허가를 받지 않고 판매되기 때문에 미세입자나, 비말 차단 성능을 검증할 수 없습니다.  

상황별 마스크 추천

식약처에서는 착용가능한 마스크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른 마스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염병을 종식시키기 위한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가이드하는 성격이 더 강한 안내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도 각 상황에 맞는 마스크를 착용하시어, 전염병 사태를 하루빨리 종식시킬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식약처에서 안내하는 상황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의료 관련 상황으로 전염병에 걸린 사람을 돌보는 경우에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노인, 어린이, 임산부, 만성질환자와 같이 건강 취약계층이나, 만성 폐질환, 당뇨와 같이 기저 질환자는 KF-94나 KF-80과 같은 보건용 마스크가 우선 권장되며, 그다음으로 수술용 마스크나 비말 마스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생활 방역 상황에서는 타인 접촉이 잦은 직업군이나, 실내 다중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실외에서 2m 거리를 유지하기 힘든 경우를 말하며 이때에는 보건용, 수술용, 비말 차단 마스크가 권장되며, 밀폐, 밀집된 장소나 대화가 많은 장소에서는 보건용 마스크가 우선 권장됩니다. 사실 가이드를 하긴 했지만 식약처에서 허가한 마스크 모두를 사용해도 되며, 보다 밀집된 곳이나 사람이 많은 곳은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술용 마스크와 비말 차단 마스크도 가능하니, 더운 여름 날씨에 무리해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정말 답답합니다. 어디 가고 싶은 곳을 가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집 밖에 잠깐이라도 나가려고 해도 엘리베이터를 타기 전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구입하느라 쓰지 않아도 되는 돈을 쓰고 있습니다. 아이와 밖에 나갈 때 숨을 헐떡거리며 마스크를 써야 하는 이 상황이 너무나 싫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뉴스를 보면 아직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생활 방역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부디 식약처에서 공고한 위의 내용 처럼 전염병이 종식되기 전까지 제발 마스크를 잘 착용하시고, 생활 방역에 힘쓰시길 바랍니다. 누구나 다 답답하고 힘이 듭니다.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지 못하는 이 안타까운 현실에서 제발 어른들이 더욱더 제대로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하루빨리 편안하게 외출할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도록 모두 조금만 더 힘냅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6/05 - [생활정보] - 비말 차단마스크(KF-AD) 가격 및 구입방법

 

비말 차단마스크(KF-AD) 가격 및 구입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요즘 부쩍 더워진 날씨에 마스크 쓰고 다니시느라 고생 많으시죠? 올 해 초에는 보건 마스크의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면서 공적마스크라고 하는 개념이 생겼으��

andyjo8706.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