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펀드 가입 방법 및 웰링턴 글로벌 퀄리티 펀드 매수 후기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오늘은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들 중에 자산을 증식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로 펀드를 가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펀드와는 인연이 별로 없는 편인데 대학생 시절 2년 정도 열심히 적립했던 펀드를 거의 반토막 수준으로 매도하고 제가 매도한 시점으로부터 약 2개월 뒤에 원금을 회복하는 것을 보고 저와 펀드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을 접하며 자산을 늘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산을 증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던 중 새해도 되고 해서 꾸준히 장기적인 투자를 목적으로 다시 펀드를 가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펀드 선택 이유

제가 한국투자증권이 판매하는 펀드를 가입하기로 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미 한국투자증권의 CMA계좌를 보유하고 있고, 최근에 접했던 매일경제신문 기사에서 한국투자증권의 펀드를 추천하는 광고성 기사를 본 이후에 쉽게 가입할 수 있는 펀드를 선택하자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현재 많은 펀드들의 운용수익률이나 보수는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증권사 펀드를 선택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펀드 가입 방법

한국투자증권 펀드는 비대면 방식의 어플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펀드 매수를 위해서는 한국투자증권의 CMA계좌 혹은 증권 계좌가 필요합니다. 사실 저는 한국투자증권의 CMA계좌를 영업점에 방문해서 만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쉽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후에 계좌 개설 방법은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계좌가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투자증권 어플을 열고 계좌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어플 상단의 매매 메뉴나 금융상품을 선택한 후 주식/펀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원하는 펀드찾기 (신규매수), 이슈펀드, 추천펀드 등의 메뉴가 나오는데 저는 원하는 펀드찾기 (신규매수) 메뉴를 통해서 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저는 여러가지 펀드를 검색해서 비교를 해보고 싶기도 했고, 최근에 아이 CMA 계좌 개설을 위해 영업점에 방문했다가 추천 받은 펀드를 검색해보기 위해서 해당 메뉴를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한국투자증권에서 추천하는 펀드를 보고 싶으시거나,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펀드를 보고 싶으시다면 다른 메뉴를 선택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펀드를 비교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검색창에 알고 있는 펀드 이름을 입력하면 관련된 펀드들이 검색됩니다. 저는 영업점에서 추천 받은 웰링턴 글로벌 퀄리티 펀드를 가입하기 위해 "웰링턴"이라고 입력하였습니다. 근데 검색해 보니 웰링턴 펀드도 여러가지가 나오네요. 각각의 차이점과 비교 그리고 제가 가입한 상품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펀드를 선택하면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제가 고른 펀드는 중립형 수익률은 적정하며 펀드규모는 대형이네요.

위 펀드는 주식형 펀드이고 설정은 2016년 5월, 현재 운용규모는 260억 정도로 그렇게 큰 펀드는 아니네요. 펀드보수와 선취 수수료 등도 확인하실 수 있고 최근 3년간의 수익률 뿐만 아니라 펀드 설정 이후부터 수익률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수익률 그래프를 보니 3년간 49%정도의 수익을 냈지만, 최근 6개월간은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네요. 이는 현재 미국의 금리인상을 비롯한 긴축 재정정책과 이에 따른 주식시장의 약세로 인한 효과로 보입니다. 

 

아울러 펀드를 선택할 때 최근 수익률이 좋다고 무조건 좋은 펀드는 아닙니다. 주식도 고점에서 매수할 경우 단기적으로 손실을 볼 가능성이 커지는 것처럼 펀드도 최근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앞으로 계속 수익률이 좋다는 보장도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오버슈팅이 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펀드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 주식들과 가치에 대한 평가를 잘 하셔야 합니다.

제가 선택한 한국투자 웰링턴글로벌퀄리티 펀드는 설정일 이후 현재까지 약 66%의 수익률과 3년 기준으로는 49%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6개월 사이에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1개월 동안은 마이너스 11%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네요. 펀드의 매수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가격은 제가 가입한 2022년 2월 4일 크게 반등하며 1,713원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2월 4일 펀드를 매수 신청했고 실제 거래는 2월 8일날 기준가격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잘 모르지만 이 펀드 매수 시점에 대한 부분도 추후에 포스팅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웰링턴 글로벌 퀄리티 펀드의 자산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이 펀드는 글로벌 자산 운용사인 웰링턴이 운용하고 있는 펀드에 60%이상 투자하고 유동성 자산에는 10%이하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보유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TSMC 등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관련된 주식들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환 위험에 대한 헷지를 하고 있는 펀드로 파생상품도 보유하고 있는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환 헷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헷지란 무엇인가? (헷지의 기본 개념)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환율이 오르고, 주식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 경제상황이 그렇게 좋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얼마전 환율의 개념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포

tisttory.com

 

펀드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하고 CMA계좌나 증권 계좌에 가입 금액을 예치시킨 후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투자성향 분석 결과 위험중립형으로 나왔으나, 이번에 가입할 때는 고위험 상품으로 진행했으며 이에 대한 주의사항을 한번 더 확인 후 가입을 진행하게 됩니다. 가입 정보와 매수금액을 입력한 후 신청을 하면 위와 같이 펀드 정보와 가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등록을 통해 적립식으로 운용하시려면 자동이체 등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한국투자증권 웰링턴 글로벌 퀄리티 펀드 가입 후기

이번에 가입한 한국투자증권 웰링턴 글로벌 퀄리티 펀드는 1928년에 설립된 기관자금 전문 운용사 웰링턴이 선택한 퀄리티 높은 기업들을 선별한 펀드로 한국투자 신탁운용이 운용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는 시가총액이 높은 주식들만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 매출 증가와 잉여 현금흐름 관련 지표가 높은 기업을 선택하여 성장성과 높은 배당성향까지도 평가하여 펀드에 편입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상승장에서는 초과 수익률을 기대하고 하락장에서는 손실 방어를 추구하는 펀드라고 펀드 설명상으로는 명시되어 있네요. 최근 한국투자증권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펀드도 굉장히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 펀드는 딸 아이 이름으로 된 펀드로 가입을 해주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저는 이 펀드를 가입하면서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려고 하고 있고 3년이상 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목표 수익률은 60%정도로 보고 있는데 너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있는 것일수도 있지만 조금씩 조금씩 적립해나가며 자산 증식도 하고 몰랐던 부분들도 배워가는 과정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도 연초를 맞아 다양한 재테크나 투자전략을 세우셨을텐데 저처럼 주린이나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은 분들도 본인이 비교하고 선택한 펀드를 가입하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