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5차 지급) 100만원 지원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오늘은 코로나로 인해 영업제한이나 매출 감소가 발생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정부가 100만원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저는 와이프가 운영 중인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감소가 발생하여 방역지원금을 신청하게 되었고, 5차 지급 대상자로 신청 후 결과 및 지원금 지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란?

방역지원금이란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에 따른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 정책으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에게 1인당 1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들을 충족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신청 방법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와이프의 경우에는 지원 대상 중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 않지만, 관련자료를 통해 지원 요건 충족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였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 소상공인 소기업 중 매출감소가 확인되는 사업체임을 소명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아래와 같은 절차로 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현재 검토를 대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 대상은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사업체이면서 소상공인을 포함한 매출액이 업종별 10~120억 이하의 업체입니다. 또한 개업일이 사업자등록증 상 '21년 12.15 이전인 사업체이어야 하며 동시에 해당일 기준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저희는 '21년 3월에 사업자등록을 한 상태로 위의 지원 요건에 충족하는 상태로 신청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지원 대상은 매출이 감소 또는 감소가 예상되는 업체이어야 하며 100만원을 정액 지급하는 정부 지원사업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정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업체들에게는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일정부분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지원기준은 영업시간 제한으로 인한 매출감소가 확인되는 경우, 긜고 영업시간 제한을 받지는 않았으나,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인정되는 소상공인 및 소기업으로 버팀목자금플러스 또는 희망회복자금을 지급받은 사업체나, 이 지원을 받지는 않았으나, 매출감소 기준을 충족하는 사업체는 가능합니다. 

 

제가 이 방역지원금을 신청하기 전에 유선을 통해 문의를 했었는데 온라인 사업자도 이 지원사업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도 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 사업자등록을 마친 경우에만 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먼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아래 링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소상공인방역지원금.kr/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소개, 신청하기, 신청결과 확인 등

xn--ob0bku825amoe82aj1potblybi4k.kr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현재까지 4차에 걸쳐 지급되었으며, 현재는 일반소상공인, 소기업 중 '21년 12월 매출 기준으로 매출 감소가 확인되는 사업체에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컴퓨터로 신청도 가능하지만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니, 대상이신 분들은 3월 4일까지 신청 후 지급한다고 하니 서둘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로 신청하실 때 주의하실점은 공동인증서로 본인 인증은 모바일로는 불가하여 휴대폰으로 인증을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사실 제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한 것이 아니라 와이프 명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가지고 신청을 진행했기 때문에 인증 시에 와이프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받는 등 다소 번거로웠지만,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니 서둘러 신청해서 지원금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아울러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대상여부를 조회하면 대상인 분들은 바로 신청할 수 있지만, 저희는 대상이 아니라고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확인해봤더니 매출 감소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면 검토 후에 대상이라면 지급이 가능하다고 해서 사업자등록증,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온라인발급 가능)을 제출한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직접 사업자에 대한 정보와 서류들을 업로드 해야 하는데 사업장정보와 지원유형 및 신청유형을 입력하고 사업자등록증과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을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보통 대상자인 경우 신청하고 2일 이내 지급이 된다고 하던데 정보를 다시 등록한 상황에서 해당 서류 및 대상 여부에 대한 확인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 같네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을 통해 매출 규모나 감소를 확인한다고 하니 정부24에서 미리 발급을 받아 놓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모든 서류를 PDF파일로 업로드하고 신청완료를 누르면 위의 화면과 같이 사업자 현황이 나오게 됩니다. 신청일과 상태 및 입력한 상세내역을 수정할 수 있는데 저 상태가 현재는 등록 완료로 나오고 있는걸 봐서는 기본적인 정보가 제대로 입력은 된것 같습니다. 이제 해당 서류에 대한 검토 후에 대상여부가 결정되고 대상 조건에 충족한다면 지급이 될것 같네요.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사업자 대표의 은행 계좌 정보를 넣으면 위와 같이 최종적으로 신청 완료에 대한 확인 후에 신청 완료가 되게 됩니다. 휴면 계좌나 압류 계좌는 등록이 불가하다고 하니, 사업자 대표의 계좌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등록을 마치면 위와 같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완료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자 정보와 신청금액을 다시 한번 확인 하시고 지급이 되는지 지속적으로 상태를 확인하시면 될것 같네요. 

마치며

오늘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이 많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부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정책과 신청방법, 그리고 신청 후기에 대해서 남겨봤습니다. 작년에 스마트스토어를 와이프와 함께 만들고 소소하게 수익을 내고 있었는데 최근들어 정말 급격하게 주문이 들어오지 않는 정체기에 빠져버렸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가지 계획도 세우고 그랬는데 아직은 갈길이 많이 먼것 같네요. 그래도 이번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 받아서 어려운 시기에 조금 더 힘을 내서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