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매도 후기 상장일 따상 실패

안녕하세요? 트위티파파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핫했던 LG에너지 솔루션 공모주 매도 후기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LG에너지 솔루션 공모주 청약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1주를 배정 받았고 상장일인 2021년 1월 27일 따상을 노렸지만 아쉽게는 따상은 실패했고 종가 505,000원에 장 마감하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결과 및 따상 가능성

안녕하세요? 트위티파파입니다. 이번주 내내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키워드는 바로 "LG에너지솔루션"이었습니다. 440만명의 청약 참여와 사상 최대규모의 청약 증거금인 114조원을 끌어 모으며 I

tisttory.com

LG에너지솔루션 상장 및 시초가 및 장중 흐름

새해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LG에너지솔루션이 사상 최대의 자금을 끌어 모으며 청약에 흥행을 거두었습니다. 향후 전기 배터리 시장에서 좋은 성과가 예상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상장 후에 "따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는데 아쉽게도 따상에는 실패하였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시초가 597,000원에 시작하였습니다. 공모가인 300,000원 대비 굉장히 높은 시초가로 장을 시작하였으나, 개장 이후 급락하여 450,000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장 시작전 공모가인 300,000원에서 대기하고 있었고 주린이라 주문이 들어갈까 싶어 78만원에 현금매도 주문을 넣어봤더니 상한가를 초과한다고 나오며 주문이 들어가질 않네요. "따상"을 기대한것도 그렇지만 공모주는 장 시작전 호가를 결정되기 전이라 그런것도 있었습니다.

 

공모주 시초가 결정방법

공모주는 공모가격이 결정된 뒤 비례배정이나 균등 배정을 통해 청약자에게 주식이 배정되게 됩니다. 이 때 청약자들은 결정된 공모가로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상장일 시장에서의 시작 가격인 시초가가 결정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공모주의 시초가는 어떻게 결정이 될까요?

 

공모주의 시초가는 장 시작전인 8시 30분부터 9시까지 (동시호가 시간)에 공모가의 -10% ~ +100% 범위로 시초가가 결정됩니다. 즉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공모가인 30만원을 기준으로 시초가는 -10% 기준인 27만원 ~ +100%인 60만원까지 결정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제가 기대했던 따상은 시초가가 60만원이 되었어야 가능했는데 시초가는 59만 7천원에서 시작했고 장 시작 직후부터 시퍼렇게 음봉이 나오며 급락을 하게 된 것이죠.

저는 회사에서 같이 공모주를 배정받은 분과 언제 팔아야되는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정작 주식 거래에 서툴러서 팔아야 되는 타이밍도 놓치고 60만원에 시작을 한게 아닌데다가 기대했던 따상도 아니어서 당황하며 초반 매도 타이밍을 놓쳐 버렸네요. 55만원일 때 욕심 부리지 말고 매도를 했어야 했는데 결국 롤러코스터를 여러차례 타며 45만원까지도 하락 했다가 결국 48만원 부근에서 매도를 하였습니다. 결국 공모가 30만원에 48만원에 매도 했으니 18만원 약 60%의 수익을 거두었네요.

공모주 투자라는 것이 참 무서운게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손해를 보고 판 느낌을 지워버릴 수가 없네요. 60%의 수익을 거두었지만 10만원은 더 이익을 볼 수도 있었다는 생각을 하니깐 너무 속이 쓰리네요. 오늘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를 보유하고 있던 분들은 어느 부근에서 수익을 실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매도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IPO 대어라고 불리던 LG엔솔이 외국인들의 매도 물량에 힘을 못 받으며 따상에는 실패하였으나, 코스피 시장에서 시가총액 110조가 되며 시총 2위로 SK하이닉스를 미뤄내고 우리나라 시총 2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시총 100조원 정도까지 무난하게 안착하며 성공적인 IPO를 마쳤다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와 같은 개인투자자들은 따상을 기대했으나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해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이번 공모주 청약과 매도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달에는 현대엔지니어링이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어 그 때도 청약에 참여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도 관심을 갖고 투자할 가치가 있다면 같이 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