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CPA(AICPA) 미국 회계사 시험 주별 응시 요건(학점 취득부터 하자!)

미국 회계사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높은 학점이 필요합니다.

 

 

저는 대기업 그룹내에 있는 건설회사에 재직중이며 현재 회계팀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자기계발과 자격증 수당 그리고 영어를 정말 잘해야 가능하겠지만 나중에 혹시나 이민을 갈 생각도 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회계학 공부를 통해 직장 생활에서의 생산성을 증대하고 저의 자기만족도 시험공부를 시작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USCPA(AICPA)나 KICPA와 같은 각국의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 회계사 협회가 주관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학점이나 학력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시험 통과 후 일정기간 이상의 경력도 필요하며, 이를 만족해야 정식으로 License가 발급됩니다.

미국 회계사 USCPA도 시험 응시를 위해 회계학점과 경영학점을 요구하고 있으며, 미국 회계사는 주별로 응시조건이 달라 응시하는 주의 조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주별 응시 요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결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학점은 아닙니다. 특히나 비전공자가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학점 취득이 필수이며, 이는 추후 학점 취득에 대한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AICPA 협회에서 Educational Requirements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회계사 시험(AICPA) 주별 응시요건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방국가(Federal) 체제여서 주 정부(State)에서 부과하는 세금이나 적용 법률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런 이유로 USCPA로 활동할 수 있는 주를 시험 전 선택해야 합니다. USCPA 시험 문제와 합격 기준은 미 연방 전체가 동일하지만, 시험에 응시한 주마다 응시 조건이 상이해서 응시자의 선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응시하는 주는 메인주(Maine State)로 응시조건이 다른 주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응시조건만 따질 것이 아니라 시험 합격 후 정식 License 발급 가능 여부 및 조건까지 확인하는 것이 더 현명해 보입니다. 왜냐하면 사실 국내에서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 대부분은 취업을 위해서일텐데 많은 기업들이나 기관들이 시험 합격만으로도 가산점을 주고 있으나 엄연히 따지면 USCPA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공식적으로 AICPA에서 인정하는 CPA는 정식 License가 있는 사람이며, 시험합격자로서 USCPA라는 명칭을 사용할 경우 처벌을 당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시험 합격 및 License 취득을 위해 응시를 위한 학점 요건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경력 조건이 높지 않아 자격증 취득이 용이한 워싱턴주(Washington State)에 응시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주별 응시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응시주 학점요건
Maine 학사학위 이상 / 120학점 이상
 - Financial Accounting 3학점 필수
 - Auditing 3학점 필수
California 학사학위 이상 / 120학점 이상
 - 경영학 24학점 필수
 - 회계학 24학점 필수
Washington 학사학위 이상 / 150학점 이상
 - 경영학 24학점 필수
 - 회계학 24학점 필수 (Upper Level 15학점 필수)

Upper Level 과목은 Intermediate Accounting, Advanced Accounting, Auditng 등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부족한 학점 이수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